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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TL이란 C++를 위한 라이브러리로써 Standard Template Library(표준 템플릿 라이브러리) 약자이다.
프로그래머로 하여금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을 일반화 시켜서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되며 컨테이너(Container), 알고리즘(Algorithm), 함수 객체(Function Object), 반복자(Iterator) 4가지의 구성요소를 가지고 있다.
템플릿(Template)을 이용해 제너릭(Generic)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며 일반화 된 라이브러리(Generic Library)라고 불린다.
즉, STL을 사용함으로써 일반적인 상황에서의 프로그래밍 시간과 코드를 단축시킬 수 있고 유지보수와 확장이 쉬운 코드를 만들 수 있게 된다.
컨테이너(Container)
- 데이터를 보관하기 위한 객체를 저장하는 자료구조.
- 클래스 템플릿(Class template)으로 구현되어 있다.
- vector, list와 같은 연속 컨테이너(Sequence container)와 set, map과 같은 연관 컨테이너(Associative container)가 있고 stack, queue와 같이 시퀀스 컨테이너 인터페이스를 변경하여 사용하는 어댑터 컨테이너(Container adaptor) 가 있다.
알고리즘(Algorithm)
- 정렬, 삭제, 검색, 연산 등을 해결하는 일반화 된 방법을 제공하는 함수 템플릿.
- 멤버 함수가 아닌 일반 함수로 제공된다.
- 대부분 함수 parameter와 return type으로 반복자를 사용한다.
함수 객체
- 클라이언트가 정의한 동작을 다른 구성 요소에 반영하기 위해 사용한다.
- 함수처럼 동작하는 객체
- 많은 알고리즘이 함수 객체를 parameter로 받아 유연하게 동작할 수 있게 한다.
반복자
- 컨테이너와 알고리즘간의 동작을 하나로 묶어주는 인터페이스.
- 컨테이너에 저장된 원소를 순회하고 접근하는 일반화 된 방법을 제공한다.
- 반복자는 컨테이너 내부 원소를 가리키고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. (* 연산자)
- 반복자는 다음 원소로 이동하고 컨테이너의 모든 원소를 순회할 수 있어야 한다.(++, !=, ==연산자)
참고 - https://boycoding.tistory.com/124
https://www.joinc.co.kr/w/Site/C++/STL/About_STL
https://www.devoops.kr/47
https://m.blog.naver.com/PostView.nhn?blogId=4roring&logNo=221150462679&proxyReferer=https:%2F%2Fwww.google.com%2F
https://hyeonstorage.tistory.com/31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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